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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트렌드 홈페이지 에서 디지털 노마드가 정보를 얻는 방법

프리개발자 2024. 1. 23. 11:00

안녕하세요~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사이트나 프로그램을 소개하는 블로거 프리개발자 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실시간으로 수집되는 데이터로 사람들이 구글에서 무엇을 검색하는지 알 수 있는 구글 트렌드에 대한 설명을 드리려고 합니다.

구글 트렌드 소개 이미지


구글 트렌드에서는 날짜 및 시간, 계절 별, 검색자의 위치에 따라 분리해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를 잘 활용하면 마케팅에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긴 글이 되어도 차근차근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Google Trends 홈페이지 주소 : 

https://trends.google.co.kr/trends/

 

Google 트렌드

2023년 올해의 검색어 Google 트렌드 데이터를 통해 한 해를 살펴보세요.

trends.google.co.kr

 

구글 트렌드에 대한 설명

한번도 사용해보시지 않은 분들 중에 "구글 트렌드로 블로그 급상승 키워드를 찾아보자!" 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하지만 이 서비스는 키워드 검색량을 알 수 없어서 키워드 추출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구글 트렌드 설명 이미지 1

공식 설명에서도 "구글 트렌드의 데이터는 인기를 비교하기 위해 만들어 졌습니다." 라고 나와있습니다.

 

구글 트렌드 홈페이지 사용방법


시작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검색창에 키워드를 입력하거나 아래의 예시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검색창 아래로 스크롤하면 대한민국에서 어떤 내용이 인기있는 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트렌드 설명 이미지 2


본격적으로 사용하려면 검색창에 키워드를 입력합니다. 예시에서는  리그오브레전드 를 검색해 보겠습니다.

구글 트렌드 설명 이미지 3


구글 트렌드는 두 키워드를 비교하기 위해 만들어진 사이트 입니다. 옆에 있는 + 비교 버튼을 눌러서 새로운 검색어를 추가해 보세요. 리그오브레전드 발로란트 비교하면 데이터가 어떻게 표시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구글 트렌드 설명 이미지 4


아래로 스크롤 하면 한반도 모든 지역에서 각 검색어가 얼마나 인기가 있는지도 분석할 수 있습니다.

구글 트렌드 설명 이미지 5

구글 트렌드를 활용하여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 5가지 방법

 

단순해 보이지만 생각 보다 활용 방법이 많습니다. Google 트렌드를 사용하여 현재 콘텐츠 전략을 개선하고 보완할 수 있는 5가지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실시간으로 인기 있는 주제 찾기


온라인 콘텐츠를 만들 때, 내 관점에서 벗어나서 사람들이 반응하는 상품이나 브랜드를 개발할 수 있습니다.
구글 트렌드 홈페이지에서 상단 메뉴에 대한민국 '최근 인기' 주제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구글 트렌드 설명 이미지 6


정치 뿐만 아닌, 스포츠, 연예인과 관련된 급상승 인기 검색어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만약 급하게 사람들의 이목을 끄는 글을 작성해야 한다면 이곳에 있는 키워드로 만들어 보아도 좋을 것 같네요~

2. 시기별로 파악하는 검색어

무슨무슨 데이, 무슨 날 같이 특정 요일 또는 시기에만 갑작스럽게 유행하는 키워드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설날 연휴" 인데 만약 당신이 달력을 만들어서 배포 한다고 하면 신년 달력과 설날 검색량이 정기적으로 급증하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구글 트렌드 설명 이미지 7


상단에 있는 지난 12개월을 누르면 몇년 전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원하는 키워드가 몇월 쯤에 급 상승하는 지를 파악하고 그 시즌에만 활동을 하는 것을 고려해 볼 수 도 있습니다.

구글 트렌드 설명 이미지 8

 

 

3. 지역별로 키워드를 찾아서 SEO 를 어떻게 구성해야 할지 전략을 세우세요.

구글 트렌드를 이용하면 대한민국 내의 지역 또는 도시별로 키워드 인기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생각보다 중요한 포인트로 만약 업체를 세울 생각이 있다면 고객이 어디에 분포하는지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구글 트렌드 설명 이미지 9



예를 들어 햄버거 집을 차리려고 한다면, 어디 지역에 있는 사람들이 햄버거를 더 많이 찾는지를 알아 볼 수 있습니다.

구글 트렌드 설명 이미지 9
구글 트렌드 설명 이미지 10

 

가장 많이 언급되는 곳은 인천광역시 이며 가장 적게 언급되는 곳은 전라북도 입니다. 급하게 이동해야 하는 일정이 많은 인천에서 가장 햄버거 수요가 높을 것이고 느릿느릿하게 살아가는 전라북도는 햄버거를 잘 찾지 않는 다고 결론 지을 수 있습니다.

 

이처럼 지역별로 수요를 조사하면 효과적인 위치 선점도 가능해질 수 있습니다.


 4. 경쟁사 별로 선호도 조사

구글 트렌드 비교 도구를 사용하면 어떤 물건을 구입하거나 콘텐츠를 소비하기 전에 사람들이 어떤 회사의 제품을 더 찾는지를 알고 똑똑한 소비를 할 수 있습니다.

구글 트렌드 설명 이미지 11


예시로 MBCTV 조선 두 방송국의 트랜드를 살펴보겠습니다. 평균적으로 MBC 를 찾는 사람이 더 많지만 유난히 2023년 10월 달과 12월 달에 검색량이 폭주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구글 트렌드 설명 이미지 12

 

각 방송국의 시청 연령층을 고려했을 때, 조금 더 젊은 사람이 많은 엠비씨가 티비조선 보다는 구글에서의 검색량이 많은 것을 알 수 있고 만약 내가 이 방송국 관계자 였다면, 컨텐츠 홍보를 어디로 하는 것이 효율적인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페이지를 더 내려보면 각 검색어에 맞는 연관 키워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24년 01월 현재 MBC 를 찾는 사람들은 아시안게임에 관심을 갖고 찾으며, 

구글 트렌드 설명 이미지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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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티비 조선을 찾는 사람들은 예능 프로그램 미스터트롯2 에 관심을 가지고 찾는 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두 회사가 서로 경쟁하며 현재 동향을 분석하면 어떤 아이템이 효과적이고 니즈가 어떤 것인지를 알 수 가 있습니다.

 

 

구글 트렌드 특정 기간만 조회 1
구글 트렌드 특정 기간만 조회 2

참고로 맞춤 기간을 설정해 특정 기간에 무엇때문에 갑자기 검색량이 상승했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MBC 의 2023년 10월 의 경우 2001년 MBC 시트콤 이라는 관련 검색어로 인해 급 상승한 것을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5. SEO 전략 최적화

마지막으로는 구글 트렌드의 관련 검색어 메뉴를 사용해 블로그 글을 작성할 때,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만약, 내가 자동차 보험 이라는 키워드를 사용해 블로그 글을 작성하려 하는데 좀 더 다른 주제를 사용해야 한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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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단 관련 검색어 탭에서 최근에 어떤 키워드가 인기인지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단 키워드마스터나 판다랭크 처럼 여기에는 해당 키워드가 얼마나 검색되는지, 그리고 경쟁자는 얼마나 있는지를 알려주지 않으므로  참고 용도로만 사용하셔야 합니다.

구글 트렌드 설명 이미지 16



또한 기준을 인기 로 바꾸면 급상승하는 문장이 아닌 사람들이 구글에서 주기적으로 찾는 키워드를 볼 수 있습니다. 이를 이용해서 블로그 글을 쓸 때 구글 유입이 많다면 다른 사이트와의 분석도 포함해서 작성해 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 유튜브 영상을 만들때에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기본 '웹 검색' 카테고리를 '유튜브검색'으로 전환하면 영상을 만들 주제가 없을때 활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 트렌드 설명 이미지 17



구글 트렌드 설명 이미지 18

 

관련 주제와 검색어에서 어떤 예능 프로그램이 유행하는지를 알아보고 그와 비슷한 프로그램을 영상으로 제작한다면 단기간내에 주목을 받을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꼭 그것을 따라 가지 않더라도,

구글 트렌드 설명 이미지 19

 

나열순을 인기 로 바꾸면 사람들이 어떤 유튜브 영상을 원하는지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예시에서는 주로 유명한 아이돌의 자체 제작 컨텐츠가 유행인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결론

키워드를 조사하든, 경쟁 회사와 비교를 하든, 블로그 글을 작성하든, 유튜버가 되었든 구글 트렌드 홈페이지에서 많은 정보를 얻을 수 가 있습니다. 사업을 시작하기 전에나 온라인으로 마케팅을 하기 전, 정보 수집 용으로 효과적인 사이트가 될테니 사용방법을 익혀놓아 보세요!